본문 바로가기
묵상카드

내 안에 내가 너무도 많아

by 분당교회 2021. 1. 27.

<오늘의 말씀>

 

마르 4:1-20

1 예수께서 다시 호숫가에서 가르치셨다. 군중이 너무나 많이 모여들었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배를 타고 그 안에 앉으신 다음 배를 물에 띄웠다. 그리고 군중은 모두 호숫가에 그대로 서 있었다. 

2 예수께서는 비유로 여러 가지를 가르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3 “자, 들어보아라. 씨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 

4 씨를 뿌리는데 어떤 것은 길바닥에 떨어져 새들이 와서 쪼아먹고 

5 어떤 것은 흙이 많지 않은 돌밭에 떨어졌다. 흙이 깊지 않아서 싹은 곧 나왔지만 

6 해가 뜨자 뿌리도 내리지 못한 채 말라버렸다. 

7 또 어떤 것은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다. 가시나무들이 자라자 숨이 막혀 열매를 맺지 못하였다. 

8 그러나 어떤 것은 좋은 땅에 떨어져서 싹이 나고 잘 자라 열매를 맺었는데, 열매가 삼십 배가 된 것도 있고 육십 배가 된 것도 있고 백 배가 된 것도 있었다.” 

9 예수께서는 이어서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알아들어라.” 하고 말씀하셨다.

10 예수께서 혼자 계실 때에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이 열두 제자와 함께 와서 비유의 뜻을 물었다. 

11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느님 나라의 신비를 알게 해주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을 비유로 들려준다. 

12 그것은 그들이 ‘보고 또 보아도 알아보지 못하고 듣고 또 들어도 알아듣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그들이 알아보고 알아듣기만 한다면 나에게 돌아와 용서를 받게 될 것이다.’”

13 예수께서는 이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이 비유도 알아듣지 못하면서 어떻게 다른 비유들을 알아듣겠느냐? 

14 씨 뿌리는 사람이 뿌린 씨는 하늘 나라에 관한 말씀이다. 

15 길바닥에 떨어졌다는 것은 마음속에 뿌려지는 그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날쌔게 달려드는 사탄에게 그것을 빼앗겨버리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16 씨가 돌밭에 떨어졌다는 것은 그 말씀을 듣고 기꺼이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17 그 마음속에 뿌리가 내리지 않아 오래 가지 못하고 그 후에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를 당하게 되면 곧 넘어지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18 그리고 씨가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다는 것은 그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19 세상 걱정과 재물의 유혹과 그 밖의 여러 가지 욕심이 들어와서 그 말씀을 가로막아 열매를 맺지 못하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20 그러나 씨가 좋은 땅에 떨어졌다는 것은 그 말씀을 듣고 잘 받아들여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의 열매를 맺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묵상말씀>

 

비로소 말씀 안에서의 평안함이 내 마음에 깃듭니다. 불행하게도 내 마음엔 길바닥과, 돌과 가기사 모두 들어 있습니다. 특히 나와 남편은 마음 바탕에 늘 불안을 깔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그만 문제에도 허둥지둥 평화를 잃어버리고, 갈등과 두려움에 싸여 지옥 고통을 맛봅니다. 그때마다 주님께선 '괜찮아, 내가 있잖니? 긴장을 풀고 나를 믿고 나를 따라와라.' 하시지만, 빛의 시간은 잠시뿐입니다. 내 안에 너무도 많은 것들이 자리하고 있어, 어떤 계기로 그중 하나가 수면 위로 불쑥 위로 불쑥 올라오면 금세 다시 빛을 잃고 어둠의 나락으로 곧두박질칩니다. 내 안에 뿌려진 주님의 말씀이 영적 성숙은커녕 자라지 못한 채, 삶 가운데 내평개쳐져 버렸습니다. 아무리 하늘나라의 신비를 보여주어도 볼 수 없었고, 정금처럼 귀한 말씀을 들려주어도 알아듣지 못하는, 바보가 바로 나임을 아프게 고백합니다. 

'묵상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사람  (0) 2021.01.29
등경 위의 등불  (0) 2021.01.28
한 가족  (0) 2021.01.26
내가 희망하는 것들  (0) 2021.01.25
나의 예수님 찾아  (0) 2021.0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