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나눔

왜 우리는 시민 사회에 참여해야 하나요?

by 분당교회 2018. 6. 3.

왜 우리는 시민 사회에 참여해야 하나요?


성공회 전통은 국가에 대하여 긍정적인 입장을 취합니다. 국가의 존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그리스도교 종파도 있습니다만 성공회 교우들은 사회가 신앙의 가치로 틀지어졌다면 이는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공회는 공동체에 큰 가치를 둡니다. 성공회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태어났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에 대하여 말할 때, 우리는 내적으로 연결된 공동체에 대하여 말합니다. 몸의 모든 부분은 가장 작은 것에서부터 가장 큰 기관에 이르기까지 크든 작든 나름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몸을 이루는 구성원은 이 세상에 그리스도를 드러내야 합니다.


시민 사회에 참여하는 것은 이 사회에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는 투표권을 행사해야 합니다. 사회의 정치적인 문제에 참여해야 합니다. 지역 현안에도 참여해야 합니다. 노동조합에 가입하고 자원봉사단체에 참여하는 것 또한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가 이 일을 하는 이유는 사회에 그리스도교의 관점을 불어넣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우리는 정치조직, 또 시민조직에 참여해야 합니다. 봉사하고 자원을 얻도록 도우면서 여러 조직를 지원해야 합니다.   



이 사회에서 많은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자원봉사기관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그런 활동을 하는 이유는 그들의 신앙 때문입니다. 마태오의 복음서 25장에서 주님께서 말씀하신 바를 따라 우리는 이 세상에 차이를 만들어내려 합니다. 굶주린 이에게 음식을 주며, 집 없는 사람에게 집을 주고, 상처 입은 사람을 치유해주기 원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봉사 사목을 통해 다른 사람 안에서 그리스도를 보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성공회 교우들은 이를 선교 사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공회는 선교를 아래와 같은 성공회 ‘선교의 다섯 지표’를 두고 있습니다. 


(1)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하기 

(2) 새신자를 가르치고, 세례를 주고, 양육하기 

(3) 사랑의 섬김으로 이웃의 필요에 응답하기 

(4) 불의한 사회를 변혁하며, 모든 폭력에 도전하고 평화와 화해를 위하여 노력하기 

(5) 창조질서를 보존하며, 지구 생명의 회복과 유지에 헌신하기 

  

성공회 교우들은 참여하는 사람들입니다. 많은 성공회 신자가 시민 조직에서 지도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회 참여는 성공회 신자들에게 내면화된 의무 때문입니다.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은 지역교회를 위해서 어떤 실천을 하고 있습니까? 더 나아가 지역 사회와 시민 사회를 위해서 어떠한 실천을 하고 있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