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 소식

2019년 사순절 안내

by 분당교회 2019. 2. 24.

2019년 사순절 안내


3월 6일부터 사순절을 시작합니다. 사순절이란 부활절 전에 절제와 극기로 보내는 주일을 뺀 평일 40일간의 절기입니다. 4월 20일까지 사순절이 진행되고 4월 20일 토요일 밤부터 부활전례를 시작하게 됩니다. 40이라는 숫자는 성서적으로 의미 있는 숫자입니다. 노아의 홍수(창세 7:12), 모세의 단식(신명 9:18), 엘리야의 여행(1열왕 19:8) 등이 이와 관련이 있고, 무엇보다 광야에서 보낸 예수의 40일간의 단식(마태 4:2)이 사순절의 기원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사순절을 시작하는 첫날을 '재의수요일'이라고 부릅니다. 재의 수요일이라는 명칭은 이날 회개의 징표로 이마에 재를 긋는 오랜 관습에서 나온 말입니다. 유대인들은 구약시대부터 베옷을 두르고 재를 뒤집어쓰고 비탄과 슬픔에 빠진 처지를 표현했습니다. 욥은 비탄에 젖어 잿더미에 앉았고(욥기 2:8) 니느웨의 백성들은 요나의 충고를 듣고 그렇게 했습니다(요나 3:6). 


재의 수요일에 사용되는 재는 한해 전 성지주일에 받았던 성지를 태워 만든 것으로서 우리의 죄와 허물이 타고 남은 잔재입니다. 사제는 이날 축복한 재를 신자들의 이마에 찍어 바르며 창세기에서 인용한 '인생아 기억하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가리라' (창세3:19)라는 권고의 말을 합니다. 사순절이 시작되는 첫날 재를 바르는 것은 인생의 무상함을 깨닫고 경건한 생활로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에 동참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사순절을 보통 사순대재라고 불렀습니다. “목욕재계”라는 말이 있지요. 제사를 지내거나 종교적으로 중요한 절기에 목욕을 해서 몸을 깨끗이 하고 마음을 가다듬는 행동을 말합니다. 교회 안에도 금식이나 금육으로 절제와 극기를 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이런 전통을 재계법(齋戒法)이라고 부릅니다. 재계에서 ‘재(齋)’는 “재계하다, 상복, 공경하다, 엄숙하다, 공송하고 삼가다”는 뜻의 한자어로 음식을 삼가는 것을, 계(戒)는 “경계하다, 삼가다, 조심하고 주의하다, 타이르다.”는 뜻의 한자어로 부정한 행동을 금하는 것을 뜻합니다. 


재계법에는 대재(大齋)와 소재(小齋)가 있습니다. 대재일은 사순절 기간으로써 사순절이 시작되는 ‘재의 수요일’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숨진 ‘성금요일’에는 금식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간 40일은 극기와 기도로 지킵니다. 소재일은 년 중 모든 금요일(부활절과 성탄절 제외)입니다. 모든 주일이 작은 부활절이듯이 모든 금요일을 작은 수난일로 지킨 것입니다. 소재일에는 금육 등의 극기를 합니다.


교회력에 따라 신앙의 여정을 걸어가는 성공회에서 사순절은 예수님의 고난에 동참하는 경건 훈련을 통해 예수님을 닮아가도록 하는 은총의 시간입니다. 운동선수들이 1년 시즌을 위해서 동계 훈련 캠프에 집중하는 것처럼 사순절을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 신앙의 성장과 성숙이 달려 있습니다.


주보에 2019년 사순절 신앙생활 안내가 나와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순절 동안 새벽에 드리던 매일기도를 올 해는 입체적으로 진행합니다. 화 목요일에는 새벽에, 수요일은 저녁 수요예배 때, 금요일은 금요성경공부를 시작하는 오전 11시에, 그리고 토요일은 성당에서 드리지 않고 가정기도로 지킵니다. 


이번 사순절에 가장 집중하는 신앙 실천은 묵상집을 이용한 기도생활입니다. 올 해는 살렘영성훈련원에서 발간한 <‘시대의 거룩한 씨앗’을 향한 순례>라는 묵상집을 사용합니다. 


다음 주일에 이 책을 발간한 살렘영성훈련원의 김홍일 신부님이 오셔서, 묵상집을 이용하여 매일묵상과 기도를 잘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특강을 갖습니다.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하시어 특강을 들으시고 사순절 경건훈련에 매진하기를 바랍니다. 책은 다음 주일에 전교인들에게 나눠드리겠습니다. 따로 비치된 봉투로 책값을 봉헌해주시면 됩니다. (내용 참고 : 성공회 원주교회 블로그) 


<사순절 신앙생활 안내>

 1) 기간 : 3월 6일(수) - 4월 20일(토) 주일을 제외한 평일로 40일

 2) 매일예배 : 화, 목 - 오전 6시15분 / 수 - 오후 8시 / 금 - 오전 11시 / 토 - 가정예배 

 3) 매일묵상 : 살렘영성훈련원 발간 묵상집을 이용합니다. 

 4) 매일 묵상을 위한 ‘렉시오 디비나’, ‘성찰기도’ 안내 강의 

     일시 : 3월 3일 11시 예배 중 (강사 : 김홍일 신부, 살렘영성훈련원 소장)

 5) 극기헌금 

 6) 사순절 특강 : 3월 31일(일) 오전 11시 예배 중 (부산교구장 박동신오네시모 주교)


'교회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부활  (0) 2019.04.22
4월 주일 및 성주간 예배 안내  (0) 2019.03.31
[訃告] 송준영 그레고리  (0) 2018.10.29
교회 풀장 개장  (0) 2018.07.22
2018년 부활절 남북(북남) 공동 기도문  (0) 2018.04.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