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나눔

주교가 동정녀 탄생과 같은 근본 교리에 대해 의문을 가져도 된다는 말인가요?

by 분당교회 2018. 12. 23.

주교가 동정녀 탄생과 같은 근본 교리에 대해

의문을 가져도 된다는 말인가요?

성공회 주교 가운데 존 쉘비 스퐁(John Shelby Spong, 1931~)이 있습니다. 그는 동정녀 탄생과 같은 기본적 교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주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1979년부터 2001년까지 뉴어크 주교로 활동했습니다. 노스캐롤라이나 샬럿에서 태어나는 그는 미국 성공회 주교들 가운데 가장 급진적인 주교가 되었고, 그의 책은 백만 부 이상이 팔렸습니다.


존 쉘비 스퐁(John Shelby Spong, 1931~) 주교

스퐁 주교는 신앙이 반드시 지속적인 적응과 변화, 혹은 죽음을 겪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자신이 현대 미국의 현실에 그리스도교가 의미를 가지고 연결점을 찾도록 돕는 그리스도교의 벗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추방된” 사람, 곧 신앙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을 이해하기 어려워하거나 그것을 언급하는 것에 대하여 거부감을 가진 사람을 위해 글을 쓴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교리에 대하여 독자적인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심지어 그는 동정녀 탄생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예수의 육체적 부활을 부정합니다. 유신론이 “하느님이 죽었다는 사실을 말하는 방식”이라고 주장하기까지 했습니다. 스퐁 주교의 교리에 대한 이토록 급진적인 탐구는 급진적인 사회정의에 대한 헌신과 함께 합니다. 그는 페미니즘과 동성애자 인권, 인종 평등을 강력히 지지합니다. 


스퐁 주교는 미국 성공회 뿐 아니라 세계성공회 안에서 발견되는 한 가지 중요한 궤적의 일부분입니다. 1889년 출간된 ‘세상의 빛’Lux Mundi라고 불리는 논문집, 1960년대의 존 A. T. 로빈슨John A.T. Robinson주교에 이어 스퐁 주교는 신앙의 기본 개념에 질문을 던져 온 오랜 교회 지도자들의 흐름에 서 있습니다. 그는 성공회가 얼마나 다양한 의견을 포괄하는 광대한 지붕인지 보여주는 실례입니다. 성공회 신자 가운데는 (성서를 매우 중시하는) 보수적인 복음주의를 표방하는 사람들도 있고, (스퐁 주교처럼) 급진적이고 자유주의적이며 진보적인 입장을 표하는 사람도 있으며, 그 가운데 어딘가에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교회는 결론만큼이나 대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체 성공회는 공식적으로 신경에 표현된 진리를 받아들이지만, 신앙에 대해 되돌아보게 하는 도발적인 대화 역시 환영합니다. 성공회 신자들은 답변만큼이나 질문을 깊이 곱씹고자 합니다. 스퐁 주교는 의심과 질문이 있는 사람들이 교회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는 데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교회는 교리의 가장자리를 압박하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스퐁 주교의 중요한 공헌입니다.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은 동정녀 탄생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