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설교

대림절이란 / 대림 3주일 - 생수의 강

by 푸드라이터 2012. 12. 18.

대림절

한자 待臨節 라틴어 adventus 영어 advent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예수성탄 전 4주간을 말한다. 옛날에는 장림절(將 臨節)이라고 하였다. 서방 교회에서는 대림절의 첫날은 성 안드레 축일(11월 30일) 에서가장가까운일요일이었으나동방교회에서는좀더빠른11월중순부터이절 기가 시작된다. 대림주일(主日), 즉 대림절이 시작되는 일요일은 교회력(敎會曆)이 시작되는 날이기도 하다. 대림절은 사순절과 같이 엄숙하게 지켜지기는 하지만 사순 절보다는 덜 엄격하며 서방 교회에서는 더 이상 단식을 하지 않는다. 축제를 지내는 관습도 지양되었으며 사제는 자줏빛 제의(祭衣)를 입는다. 대영광송이 미사에서 생 략됨으로써 이 절기의 근엄한 성격을 나타낸다. 이 기간은 성탄뿐만 아니라 또한 그 리스도의 재림(再臨)을 준비하는 때이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는 이사야서와 세례자 요한의 경고 등이 독서로 채택되고 있다.


1.대림제1주일:

‘주님이 영광과 권능을 가지고 재림하신다’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재림은 언제 올 지 모르기에 늘 깨어있으라는 경고와 경각심이 성서말씀의 중심입니다. 가해(마태 24,37-44), 나해(마르 13,33-37), 다해 (루가 21,25-28). 즉 오시는 주님과 기다 리는 우리들의 자세가 묵상 주제가 되겠습니다.


2.대림제2주일:

‘약속과경고와기쁜기다림’이주제입니다. 세례자요한을통해서회개를강조하시 고, 구세주가 오신다는 경고합니다. 가해 (마태 3,1-12), 나해(마르 1,1-8), 다해(루 가 3,1-6). 본기도의 내용은 우리에게 중요한 묵상 주제를 줍니다. “세상일에 얽매 이지 않고 기꺼이 성자를 맞이하려는 저희를 천상 지혜로 비추어 주시어, 성자를 닮 게 하소서”.


3.대림제3주일:

‘메시아의 현존에서 오는 기쁨’ 주일이라 하겠습니다. ‘다’해의 제2독서(필립 4,4) 말씀을 통해 잘 드러납니다.”주님과 함께 항상 기뻐하십시오. 거듭 말합니다. 기뻐하십시오”. 가 해 (마르 11,2-11a), 나해(요한 1,6-8.19-28b), 다해(루가 3,10-18). 일반적인 세상에 서느끼는기쁨과영원한생명을주시러오시는메시아를믿고기다리는기쁨의차이가무 엇인지 묵상하는 좋은 시기입니다.


4.대림제4주일:

‘주님의 강생 신비와 마리아의 역할’를 들려주는 주일입니다. ‘가해의 복음’(마태 1,18-24) 에서분명히알수있습니다.“마리아가아들을낳을터이니그이름을예수라하여라.예 수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것이다”. 나해(루가 1.26-38)는 주님 강생의 신비를 , 다 해(루가 1.39-48)는 나해의 복음에 이어서 엘리사벳을 방문하는 장면이 나오면서 복되신 마리아에 대한 엘리사벳의 찬가와 성모 마리아의 찬가가 나옵니다. 구원사업의 협조자이 며, 신앙인의 모델인 마리아가 어떻게 주님의 강생과 구원의 신비에 협조했는지를 묵상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