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나눔

세계성공회공동체란 무엇인가요?

by 분당교회 2018. 9. 2.

세계성공회공동체란 무엇인가요?

각 나라의 성공회는 다른 그리스도교 교파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그 규모가 작지만, 세계성공회공동체라고 부르는 국제적 단위의 측면에서는 로마 가톨릭교회와 러시아 정교회 다음으로 큰 교파를 이루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기도서에 수록된 ‘신앙의 개요’는 세계성공회에 대하여 대단히 훌륭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세계성공회공동체는 하나이고 거룩하며 사도로부터 내려오는 공교회의 사목과 교리를 받아들이며 캔터베리 대주교와 상통관계에 있는 자치교회들의 연합체이다.”

언뜻 보기에 성공회는 로마 가톨릭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성공회를 로마 가톨릭교회라고 오해하거나 때로 로마 가톨릭교회의 아류라고 농담 삼아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목할 것은 로마 가톨릭교회가 모든 수위권을 가지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국제 조직인 반면 세계 성공회 공동체는 국가적, 지역적인, 무엇보다 ‘자치적’self-governing인 교회들의 단체라는 사실입니다. 세계성공회공동체는 이렇듯 자율성과 관계를 아우름으로써 이 세상에 그리스도의 몸을 독특한 방식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노벨상 수상자인 남아프리카 공화국 데스몬드 투투Desmond Tutu 주교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번잡한 가운데 사랑을 나눕니다.”

성공회는 수직적인 법령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의 공동체적 삶과 공동의 유산을 인식함으로써 함께 합니다. 

역사적으로 세계성공회는 잉글랜드 교회가 자연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영국이 세계 각지에 세력과 영향력을 확장하며 함께 전파되었습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그리고 아메리카 대륙에서 성공회 교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뉴질랜드 기도서는 세계성공회의 발전에 대하여 간단명료하게 요약합니다. 

(성공회는) 최초에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역사적 신앙으로부터 자라났지만, 오늘날 서로 다른 많은 문화와 언어 가운데 존재한다. 

영국의 과거 식민지들이 독립하며 각각의 교회들 또한 자치관구가 되었지만 캔터베리 주교와의 연결을 유지합니다. 캔터베리 대주교와의 상통은 람베스 회의, (주교, 사제, 평신도를 망라한 세계성공회 전 관구의 대표자들로 구성된) 세계 성공회 협의회The Anglican Consultative Council, 관구장 회의Primates’ Meeting와 함께 세계 성공회 공동체의 네 가지 ‘일치의 도구’instruments of unity 중 하나입니다.

[생각해봅시다] 세계적 공동체의 일부가 된다는 것은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