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설교

대림 2주일 가정예배문

by 분당교회 2018. 12. 10.

대림 2주일 가정예배문


1. 찬양


2. 시작기도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 아멘

✝ 주님께서 이제 여기에                      ◉ 우리와 함께 하소서


✝ 기도합시다. 

구원의 하느님, 우리의 잘못된 마음과 행실을 바르게 고쳐주시나이다. 구하오니, 우리의 삶을 정결하게 하시어 주님께서 우리 안에 시작하신 구원의 역사를 이루게 하소서. 성부 하느님께서는 성령 안에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제와 영원토록 찬양받으시나이다.        

◉ 아멘


3. 생활 나눔 

지난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감사했던 일과 힘들었던 일을 서로 나눕니다.


4. 오늘의 말씀

루가 3:1-6 

1 로마 황제 티베리오가 다스린 지 십오 년째 되던 해에 본티오 빌라도가 유다 총독으로 있었다. 그리고 갈릴래아 지방의 영주는 헤로데였고 이두래아와 트라코니티스 지방의 영주는 헤로데의 동생 필립보였으며 아빌레네 지방의 영주는 리사니아였다. 

2 그리고 당시의 대사제는 안나스와 가야파였다. 바로 그 무렵에 즈가리야의 아들 요한은 광야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들었다. 

3 그리고는 요르단 강 부근의 모든 지방을 두루 다니며 "회개하고 세례를 받아라. 그러면 죄를 용서받을 것이다." 하고 선포하였다. 

4 이것은 예언자 이사야의 책에 기록된 말씀대로였다.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 '너희는 주의 길을 닦고 그의 길을 고르게 하여라. 

5 모든 골짜기는 메워지고 높은 산과 작은 언덕은 눕혀져 굽은 길이 곧아지며 험한 길이 고르게 되는 날, 

6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구원을 보리라.'"


5. 묵상과 나눔 (침묵 가운데 말씀을 묵상하고 묵상 후 생각을 나눕니다)


6. 말씀의 샘 

오늘 복음은 예수님의 초림-성탄이전의 사람들을 통해서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성도의 모습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말씀하십니다. 복음 말씀을 보면 성탄하시는 예수님 앞에 살았던 두 부류의 사람이 보입니다. 


첫 번째 부류의 사람들, 정치 종교 권력자들은 주님을 기다리지 않은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권력은 돈과 명예, 세상의 것을 다 취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이들은 도시 한가운데서 자신의 욕망과 사탄의 유혹에 이끌려 권력을 이용해 ‘세상에 있는 모든 것, 곧 육체의 쾌락과 눈의 쾌락을 쫓는 것이나 재산을 가지고 자랑하는 것(1요한 2:16)’을 추구하며 살아간 사람들입니다.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두 번째 사람 세례 요한입니다. 성탄하시는 주님을 기다리며 주님의 길을 예비한 사람입니다.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들었고’ 주님으로부터 들었던 말씀에 따라 회개를 선포하며 성탄하시는 예수님의 길을 준비한 소명을 이루는 삶을 살아간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세례요한의 사역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위한 준비 작업이었습니다(4절). 예수 그리스도에 앞에 가며 주님께서 가실 길을 미리 닦아 놓는 작업입니다. 깊은 골짜기는 부지런히 메워야 하고 가로막은 산은 깎아 내어야 하며 구불구불한 코스는 직선 도로로 바꾸어야 하고 돌과 장애물을 치워버려야 합니다(5절). 이것은 영적인 토목 공사를 말합니다. 내면에 길을 닦는 토목 공사로 마음의 밭을 고르게 하는 작업입니다. 세례 요한은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를 선포하며 강퍅한 사람들이 세례 요한에게 와서 물로 세례를 받으며 마음에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준비를 합니다. 세례 요한의 세례는 참된 구원의 역사를 마련하는 발판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구원을 보리라’(6절). 참수형을 당했지만, 예수님으로부터 ‘여인에게서 난 자 중에 가장 큰 자’라는 칭찬을 들은 사람이 세례 요한이었습니다. 


이렇듯 초림 예수 앞에서 살아간 두 부류의 사람들을 보면서 이제 재림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우리들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7. 말씀의 적용

다시 오실 예수님을 맞이하기 위해, 세례 요한의 삶을 통해 배우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자세는 어떤 것인지 생각해 봅시다.


8. 대도(주보에 있는 기도의향을 참고하시거나, 기도서 194쪽부터 나오는 기도문을 참고하세요)

 1) 교회를 위하여

 2)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위하여

 3)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과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을 위하여
 4) 특별의향(개인 기도제목)


9. 마감기도(성 크리소스톰의 기도와 은혜의 기도로 마칩니다)

✝ 전능하신 하느님, 이 시간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어 한 마음으로 기도하게 하시고, 두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여 기도하는 곳에 나도 그들과 함께 있겠다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약속하셨나이다. 비오니,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가장 유익한대로 채워 주시며, 이 세상에서 당신의 진리를 깨닫고 후세에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 아멘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하느님의 사랑과 성령으로 하나 됨이 우리 모두와 함께 하소서. 

◉ 아멘


'말씀/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림 3주일 가정예배문  (0) 2018.12.16
나무랄 데 없는 사람으로 그리스도의 날을 맞이하려면?  (0) 2018.12.10
대림 1주일 가정예배문  (0) 2018.12.06
대림절의 의미  (0) 2018.12.04
두 개의 나라  (0) 2018.1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