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설교

대림 3주일 가정예배문

by 분당교회 2018. 12. 16.

대림 3주일 가정예배문


1. 찬양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스바니야 3:17)


2. 시작기도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 아멘

✝ 주님께서 이제 여기에                    ◉ 우리와 함께 하소서


✝ 기도합시다. 

전능하신 하느님, 죄악으로 인해 선이 가려진 이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성자를 보내녔나이다. 비오니, 모든 불의와 부정을 성령의 불길로 정결하게 하시고,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리게 하소서. 성부 하느님께서는 성령 안에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제와 영원토록 찬양 받으시나이다.         

◉ 아멘


3. 생활 나눔 

지난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감사했던 일과 힘들었던 일을 서로 나눕니다.


4. 오늘의 말씀 : 루가 3:7-18


5. 묵상과 나눔 

(침묵 가운데 말씀을 묵상하고 묵상 후 생각을 나눕니다)



6. 말씀의 샘 

원래 세례는 이방인들이 유대교로 개종할 때 받는 예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요한이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라고 선포했다는 것은 선민으로 살아온 이스라엘이 실상은 이방인과 같은 삶을 살았다는 폭로이고 비판이었습니다. 요한의 선포에 사람들의 반을 둘로 갈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요단강으로 와서 세례를 받았는가 하면 또 많은 사람들은 요한을 향해 ‘미친 놈’이라고 욕하며 무시했습니다. 자신들이 하느님께 택함 받은 선민이라고 생각하며 살았는데 이방인이나 받는 세례를 받으라니 그럴 만도 했겠지요. 

회개와 세례가 가능한 것은 나를 사랑하신다는 살아계신 하느님을 믿음으로 시작됩니다. 오늘 1독서는 바로 그 하느님의 사랑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스바니야 3:17, “너를 구해 내신 용사 네 하느님 야훼께서 네 안에 계신다. 너를 보고 기뻐 반색하시리니 사랑도 새삼스러워라. 명절이라도 된 듯 기쁘게 더덩실 춤을 추시리라.”


하느님을 향해 사는 회심의 삶을 살아가면 우리의 삶에 놀라운 변화가 생깁니다. 오늘 서신의 표현으로 하자면, ‘너그러워 집니다.’ 관계적 삶이 깊어집니다.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온전한 신앙인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황금률이 그 삶에 성취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이 남들보다 더 구제와 나눔과 섬김의 삶을 살게 되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우리 성공회 선교정신 3번째가 이뤄집니다. 선교정신 3. “사랑의 섬김으로 이웃을 필요에 응답한다.” 오늘 복음에서 세례 요한이 제시하는 회개한 삶의 모습이 이런 이웃과의 관계로 확인됩니다. 루가 3:10-11, “10 군중은 요한에게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11 요한은 ‘속옷 두 벌을 가진 사람은 한 벌을 없는 사람에게 주고 먹을 것이 있는 사람도 이와 같이 남과 나누어 먹어야 한다.’ 하고 대답하였다.” 


하느님을 사랑함으로 이웃을 사랑함이 회심한 자의 믿음의 여정입니다. 이렇게 살아가다보면, 내가 사랑하는 이웃이 어렵고 힘들어 하는 이유를 묻게 됩니다. 성공회 선교정신은 믿음으로 3번을 살다보면 자연스럽게 4번으로 가는 것임을 제시합니다. 4번, “불의한 사회를 변혁하며 모든 폭력에 도전하고 평화와 화해를 위하여 노력한다.” 이웃을 고통 가운데 살아가게 하는 사회를 변혁하는 선교로 나타나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사회적 회심이라고 합니다. 하느님께 돌이키는 회개는 가난한 이웃을 돌아보고 나누고 섬기는 삶으로 나타나 마침내 사회적 회심에 이르는 사랑의 삶입니다. 이것이 종말을 사는 회개한 그리스도의 삶입니다.


7. 말씀의 적용

나는 진정 회개한 그리스도인의 살아가고 있는지를 돌아봅시다. 

선교정신 3번과 4번을 실천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행해야 할지 나눠봅시다.


8. 대도

(주보에 있는 기도의향을 참고하시거나, 기도서 194쪽부터 나오는 기도문을 참고하세요)

   1) 교회를 위하여                                           

   2)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위하여

   3)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과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을 위하여   

   4) 특별의향(개인 기도제목)


9. 마감기도

(성 크리소스톰의 기도와 은혜의 기도로 마칩니다)

✝ 전능하신 하느님, 이 시간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어 한 마음으로 기도하게 하시고, 두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여 기도하는 곳에 나도 그들과 함께 있겠다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약속하셨나이다. 비오니,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가장 유익한대로 채워 주시며, 이 세상에서 당신의 진리를 깨닫고 후세에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 아멘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하느님의 사랑과 성령으로 하나 됨이 우리 모두와 함께 하소서. 

◉ 아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