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 소식

성공회 분당교회 전례공간 디자인안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6. 1.

 

http://yellowsub.egloos.com/3299004#7746507

현재 추진되고 있는 1층에서 지하1층으로의 분당교회 예전공간 확장안을 위한 디자인안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디자인안의 핵심은 그리스도의 육화를 상징하는 기둥과 성공회 전례양식을 담보하는 제단의 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공간에서 소외받고 천덕꾸러기였던 기둥을 공간 가운데로 초대하고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동선이 불안하고 새로운 배치가 불편할 수도 있다는 이유로 제대를 창문쪽이나 모서리에 두면 어떨까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획자로서 제가 생각한 것은 과연 예전공간으로서 이 공간을 어떻게 성공회적으로 드러내는 것인가하는 것입니다. 성공회적인 공간이란 무엇일까요.

기둥을 피하는 창문 앞이나 모서리의 제단 배치는 그 이면에 더 큰 공간에 대한 부러움과 지향이 깔려있습니다. 단순히 일반적인 교회배치를 관성적으로 받아들이고 축소하는 것이라면 이 공간은 그냥 그런 흉내내는 공간 밖에는 달리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그대로의 공간안에서, 이미 있던 것들을 식별하고 드러내며, 같이 공유하는 것이 성공회적 태도라고 볼 때 분당교회 교우들이 이 공간을 통해 그 성공회적 태도를 선언적으로 드러내는 것은 의미있다고 할 것입니다. 다행히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동의해주셨고 지지해주셨고 이렇게 그 과정의 단초를 공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예산과 실행과정에서 또 다른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현재까지 가져왔던 대화와 공감의 과정 속에서 더 큰 희망을 읽습니다. 몇번이 될 진 모르지만 분당교회 공간리노베이션의 과정을 블로그나 트윗을 통해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또 다른 누군가 성공회 안에서 교회공간문제로 고민을 할 때 분당교회의 모습과 이곳의 자료가 작지만 의미있는 래퍼런스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