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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설교

내가 너의 힘이 되어 주리라!

by 분당교회 2019. 1. 6.

2019년 1월 6일 공현일

주님의 제자 ‘성공회 서울교구!’

세상의 빛 ‘성공회분당교회’


지난 1월 1일 ‘거룩한 이름 예수 축일’에 뵌 교우들도 계시지만, 다시 인사드립니다. 20109 새해, 주님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새 해 첫 주일에는 주교님의 사목서신을 대독합니다. 먼저 주교님의 사목서신을 나누고 이후 짧게 말씀을 좀 더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주교님의 사목서신을 대독하는 이유는 성공회는 주교제 교회이기 때문입니다. 지역 교회의 사제는 주교님이 파송하여 대신 목회를 하는 대리자입니다. 지역교회의 선교는 주교님이 제시하는 선교목표를 이루어가는 것이어야 합니다. 


북한은 김정은 신년사를 모든 인민이 암송한다는데, 주의 깊게 들으시고 마음에 새겨 주교님을 통해 제시된 서울교구 2019년의 선교 목표를 이루어가는 성공회 분당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신자에서 제자로!

“내가 너의 힘이 되어 주리라!”(이사 41:10)


사랑하는 성직자, 수도자, 신자 여러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하느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은총과 평화를 여러분에게 내려주시기를 빕니다.


삼일운동 백 주년을 맞이하는 올해는 어느 때보다도 우리 대한성공회가 이 사회에 희망찬 복음의 빛을 비추고 사랑의 온기를 전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조국의 독립과 인류의 평화와 정의의 실현을 위해서 개인의 생명과 재산을 아낌없이 바쳐온 신앙 선조들의 정신이 오늘 우리에게 계승이 되어 평화와 통일의 시대를 열어 가는데 귀한 역할을 감당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교회는 사회에 도덕적으로, 정신적으로 갈 길을 제시하는 등대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교회는 이 시대 상황에서 교회에 거는 사회의 기대를 온전히 수용하고 복음의 진리로 응답해야 할 것입니다. 


특이나 최근 몇 년 간 우리 사회에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들의 고통, 사회적 약자들의 눈물어린 희생은 우리 교회가 깊이 고뇌하여 영적으로나 실질적으로 그리스도의 사랑과 정의를 실현해야 할 과제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대한성공회는 일찍이 129년 전 병원과 학교, 고아원의 설립부터 시작하였고, 가난한 이웃들을 위한 나눔의 집 선교 등을 실천해 온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기에 우리는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사랑하는 성직자, 수도자, 신자 여러분!


우리 교회가 감당해야 하는 여러 가지 시대적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회가 더욱 건강해지고 공동체 구성원 개개인의 신앙이 성숙해야 합니다. 신앙이 성숙해 진다는 것은 표면적으로 신자가 되어 개인이 바라는 것을 하느님께 구하는 차원을 넘어 각자가 하느님의 편에 서고 하느님의 길을 가는 결단을 하는 것입니다. 


그 길은 좁은 길이지만 하느님께서는 그 길로 오는 사람들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그 길이 영광의 길이고 진리의 길입니다. 그런 면에서 대한성공회는 외형적으로 화려하고 큰 모습을 지니지는 못했지만 복음의 본질에 충실하려고 노력해 왔던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서울교구는 지난 한 해 ‘신자에서 제자로!’라는 표어로 사목을 수행했습니다. 교회 성장과 신앙의 성숙은 결국 모든 신자들이 제자로 살아갈 때 성취될 수 있다는 뜻에서 그리 하였습니다. 몇몇 교회에서는 그 취지를 살려 모든 교인들이 머리를 맞대고 교회의 비전을 세우기 위해 지혜를 모았고 마음을 모아 기도했습니다. 참으로 감사한 일입니다. 


이 제자화 운동은 우리 서울교구, 아니 대한성공회 전체에 파급되어야 합니다. 모든 교회가 동참해야 하고 모든 교인들이 제자로 성장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도 교구 표어를 작년과 같이 ‘신자에서 제자로!’로 정했습니다. 제자화 운동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제자화 운동은 ‘건강한 교회 만들기’로 구현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 교회의 미래를 염려하고 있습니다. 교세 성장이 정체되어 있고 미래 세대에 신앙 전수가 원활치 않기 때문입니다. 새 신자의 전도와 미래세대에 대한 신앙 전수는 우리가 당면한 매우 시급하고 중대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몇몇 사람들의 특별한 사목 기술이나 능력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모름지기 우리 교회 공동체가 건강한 체질로 개선되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체질이 건강하게 개선되면 많은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습니다. 체격이 크다 할지라도 영적으로 허약하면 주변을 혼란케 합니다. 반면에 좋은 뜻을 가지고 있으나 체격이 지나치게 외소하면 외적인 충격에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교회가 좋은 체질을 배양한다고 하는 것은 영적으로나 외적으로 균형을 갖추는 일입니다.



건강한 교회의 핵심은 신앙으로 활력을 얻어 포용적인 공동체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 또는 ‘내’ 안에 머물지 않고 주변에 시선을 돌려 이웃의 고통과 희망을 외면하지 않는 것입니다. 


건강한 교회는 자기주장에 머물지 않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믿고 주님의 뜻을 구합니다. 교구가 지난 몇 년 동안 진통을 겪은 까닭은 남의 허물과 실수를 지적하고 정죄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과 정력을 소비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가 진지하게 성찰해 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올 한 해는 교구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전체 교회에서 ‘건강한 교회 만들기’를 하고자 합니다. 건강한 교회는 교회 문화와 기풍이 긍정적이고 너그러운 교회입니다. 외로운 이들, 영적인 보금자리를 찾는 이들에게 따듯한 둥지가 되어주는 교회입니다. 낯선 사람들이 쉽게 공동체에서 소속감을 얻을 수 있는 열린 공동체입니다. 우리 교회에서 서로가 격려하여 모임에 충실하고 모임에서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면, 모임으로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이고 영적인 충만함을 느낄 수 있다면, 따뜻한 영적인 교감을 나누면서도 추상같은 진리의 동반자를 만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면,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에 함께 땀 흘리며 보람의 웃음을 지을 수 있다면 하느님 나라는 먼 곳에 있지 않고 바로 우리 안에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교회의 문화와 기풍이 각자의 신앙을 성숙시키고 제자로 거듭나도록 도울 것입니다. 건강한 교회가 충실한 제자를 양육합니다. 또한 충실한 제자가 건강한 교회를 만듭니다. 세상 사람들은 이러한 우리를 보고 희망을 발견할 것이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각자가 제자가 되고 교회 공동체의 체질이 바뀌기 위해서는 먼저 변화가 요구됩니다. 각자의 태도 변화와 실천이 필요합니다. 그러기에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사람을 부르시면서 변화를 요구하셨습니다. “떠나라!” 또는 “나를 따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 모세, 이사야를 부르실 때, 예수께서 어부들을 제자로 부르실 때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머물던 곳을 떠나는 것은 지금까지 지녀온 삶의 관점을 바꾸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쉽게 포기하던 것들을 포기하지 않고 암흑 속에서도 희망의 빛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세속에 머물 때는 쉽게 버리던 가치들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할 수 없는 사람들을 사랑하는 일입니다. 


올 한해 주제 성구는 “내가 너의 힘이 되어 주리라!”(이사 41:10)입니다. 이 말씀은 이스라엘 민족이 바빌론에 포로로 끌려가 절망 가운데 있던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서 하느님께서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의 곁에 있다. 걱정하지 마라. 내가 너의 하느님이다. 내가 너의 힘이 되어준다. 내가 도와준다. 정의의 오른팔로 너를 붙들어 준다”고 하신 말씀입니다. 


침체와 안일의 둥지에서 벗어나 변화와 성장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우리들에게 하느님께서 주시는 말씀입니다. 성서와 교회의 역사 속에서 등장했던 수많은 제자들은 한 결 같이 이 말씀을 믿고, 새로운 믿음의 길을 떠났으며,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냈습니다. 우리가 제자로 살아간다면 하느님께서 힘이 되어주십니다. 아니, 제자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자신이 사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힘으로 살아갑니다. 세상의 풍파와 환란이 두려울 수 없습니다. 


존경하는 성직자, 수도자, 신자 여러분!


저는 지난 여름에 서울교구를 더욱 건강한 교구로 만들기 위하여 성직자 인사를 ‘선교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드렸습니다. 비록 미흡하고 초보적이지만 실천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모두 여섯 차례 성직자와 신자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했고 거의 모든 성직자들과 개별면담을 했습니다. 그리고 교구의회에서 다시 한 번 천명했습니다. 그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그리고 기필코 선교적 인사제도가 성공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협조를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새 신자 양육과 교회학교를 위한 지원, 그리고 영상 홍보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언제든지 서로 협력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올 8월이면 평신도 사역자 과정도 3기 졸업자들을 배출합니다. 신자 사역과 성직 사역이 조화를 이루어 좋은 결실을 맺기 바라며, 나아가서 모든 신자들의 달란트가 하느님께 귀하게 쓰임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제가 주교로 선출되고 승좌한 이래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여러 문제들이 하나씩 해결되어 가고 있습니다. 비가 온 뒤에 땅이 더 굳는 법입니다. 여러 주장들과 의견들이 일치되지 않아 진통을 겪었지만 모두가 하느님의 몸인 교회를 위한 충정에서 비롯되었다고 믿습니다. 


이제는 교회의 앞날을 위하여 ‘제자화’와 ‘건강한 교회 만들기’에 마음과 지혜를 모아주십시오. 성령께서는 이 믿음의 여정에서 우리를 인도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주님께서 우리 편에 서기를 바라기 보다는 우리가 주님의 편으로 다가서기를 기도합니다. 주님께서는 넓은 품으로 받아주시리라 믿습니다. 주님의 은총이 함께 하시길 기도합니다.



2019년 1월 1일 거룩한 예수 이름 축일에

대한성공회 서울교구 교구장 이경호 베드로 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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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력으로 오늘은 공현일입니다. 공현이란 ‘신성의 드러남“을 의미합니다. 하느님의 심오한 계획 가운데 성육신하신 예수님이 세상에 드러나신 사건을 기념합니다. 공현일에 읽는 복음은 빛을 따라 동방에서 온 박사들이 예수님을 만나고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드리면서 경배 드린 내용입니다. 예수님이 이방나라에 온 사람들에게 드러나 경배 받으신 사건입니다. 오늘 서신 에페소서의 말씀대로 이방인들도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 예수와 함께 살게 되는 구원이 시작된 사건입니다. 


공현의 계시는 이후에도 주님께서 세례 받으신 일, 첫 제자들을 부르신 일, 가나에서 혼인잔치 기적을 베푸신 일, 변화산에서 신비한 변모를 보이신 사건 등으로 사람들에게 계속 알려지게 됩니다.


동방에 사는 이방인들을 예수님께 인도하여 마침내 예수님을 만나고 예수님을 경배하게 한 빛을 묵상하며, 이 시대 수많은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공현을 가능케 하는 주체가 교회임을 깨닫게 됩니다. 하느님이 주시는 풍성한 생명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을 예수님께 인도할 이 시대의 빛이 바로 교회공동체, 여러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교회를 향해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빛은 존재함만으로도 어둠을 밝힙니다. 어둠을 밝히는 빛, 진리를 찾는 이들을 진리이신 예수님께 인도할 빛, 그 빛이 교회입니다. 이것이 교회의 존재이유입니다. 


이 사명을 다하는 분당교회가 되기를 바라시는 주님의 마음을 담아 작년에 이어 올 해도 교회의 표어를 “우리는 세상의 빛”으로 정하고 마태오 5장 16절 말씀을 올해의 성구로 삼았습니다. “너희도 이와 같이 너희의 빛을 사람들 앞에 비추어 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여라."


예수님은 여러분이 비추어야 할 빛의 내용이 “작한 행실”이라고 하십니다. 착한 행실이 구체적으로 어떤 삶을 말하는 것인지를 바르게 알려면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부르실 때 하느님이 하신 말씀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 18:19절, “나는 그로 하여금 그의 자손과 그의 뒤를 이을 가문에게 옳고 바른 일을 지시하여 이 야훼의 가르침을 지키게 하려고 그를 뽑아 세우지 않았던가? 그러니, 나는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것을 그대로 이루어주어야 하리라.”


“착한 행실”이란 “옳고 바른 일”입니다. “옳고 바른 일”이란 어떤 것일까요? 개역성경이 더 정확하게 번역하고 있습니다.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의와 공도”입니다. 영어성경으로는 right and fair. right and just, righteousness and justice, justice and judgment; 등으로 번역했는데, 이것의 히브리 원어는 여러분이 지겹도록 들으신 “쩨다카” “미슈파트”입니다.


작년 말, 저희 가족이 모여 식사 하는데, 오랜만에 설교 모니터링을 받았습니다. “요즘 아빠 설교가 너무 편향되어 있다. 쩨다카, 미슈파트만 말한다. 개인적인 거룩과 의로운 삶이 뒷받침 되지 않았는데, 사회적인 공의와 정의가 이루어지겠는가? 초등학생에게 대학생이 배울 내용을 말하는 것 같다”는 비판이었습니다. 


이후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역시 쩨다카, 미슈파트입니다. 쩨다카, 미슈파트는 개인과 분리된 사회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철저히 개인의 윤리적 삶을 기반으로 하는 성경의 핵심 주제이며 하느님 나라의 원리입니다. 헤세드로 쩨다카와 미슈파트를 살아내는 사람만이 그 개인의 삶도 의롭고 거룩합니다.


2019년에도 쩨다카와 미수파트를 화두로 삼고 실천하는 신자와 교회가 될 때, 사람들에게 빛을 비추어 예수님께 인도하는 증인의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그 삶에  하느님이 주시는 보람, 기쁨과 평화가 가득할 것입니다. 


1독서 이사야의 말씀 한 구절을 읽어드리며 설교를 마칩니다. 이사야 60:1, “일어나 비추어라. 너의 빛이 왔다. 야훼의 영광이 너를 비춘다.”


묵상과 찬양



소원


삶의 작은 일에도 그 맘을 알기 원하네

그 길 그 좁은 길로 가기 원해 

나의 작음을 알고 그 분의 크심을 알며

소망 그 깊은 길로 가기 원하네

저 높이 솟은 산이 되기 보다

여기 오름직한 동산이 되길

내 가는 길만 비추기 보다는

누군가의 길을 비춰준다면

내가 노래하듯이 또 내가 얘기하듯이

살길 난 그렇게 죽길 원하네

삶의 한 절이라고 그 분을 닮기 원하네

사랑 그 높은 길로 가기 원하네

그 좁은 길로 가기 원하네

그 깊은 길로 가기 원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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