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나눔

성공회 교우들은 신학에서 무엇이 옳고 참된 것인지 어떻게 결정하나요?

by 분당교회 2017. 11. 19.

성공회 교우들은 신학에서 무엇이 옳고 참된 것인지 어떻게 결정하나요?


리처드 후커(1554-1600) 성서의 중요성과 전통의 권위를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고자 하는 성공회의 입장을 처음 제안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덧붙여 그는 우리가 하느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음을 깨닫기 원했습니다. 우리는 하느님께서 주신 이성과 사고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서, 전통, 이성의 조화는 성공회를 정의하는 유명한 가지 기둥입니다.


영국 엑스터 대성당 앞에 있는 리처드 후커의 동상


성공회 전통은 성공회가 (로마 가톨릭교회의 고향인) 로마와 (개혁교회 전통의 고향인) 제네바를 사이에 있다고 정의합니다. 로마와 관련해 우리는 전통을 보전하기 위한 계승되는 주교직의 중요성을 인정합니다. 제네바와 관련해서는 성서의 중요성과 성령의 도우심으로 어떻게 성서 본문이 그리스도인 개인에게 살아 있는 말씀으로 다가올 있을지의 중요성을 받아들입니다. 모든 세례 받은 사람의 사목직을 존중하라는 가르침, 리더십이 봉사의 단순한 특권에 지나지 않음을 받아들입니다.


이러한 안에서 성공회는 스스로를 진리를 향한 도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공회가 하느님의 분명한 계시가 예수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임을 받아들인다는 사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하신 영원하신 말씀입니다. 모든 신학을 검증할 때는 다음과 같이 물어야 합니다. “이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배우는 바와 양립 가능하고, 또한 그것에 근거를 두고 있는가?” 둘째, 우리는 과거의 목소리, 교회의 전통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셋째, 우리는 새로운, 그리고 서로 다른 대화 상대자들을 통해 성령이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지에 대해 귀를 기울입니다. 19세기 버지니아 신학교 학장이었던 윌리엄 스패로우William Sparrow 말했습니다. “언제, 어떤 대가를 치르든, 항상 진리를 추구하십시오.” 우리는 하느님의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 과학자들에게, 변두리의 소외된 사람들에게, 현대 문화에, 서로 다른 신앙 전통에 있는 사람에게 귀를 기울입니다.


성공회는 이러한 과정을 식별로 봅니다. 신학을 평가하는 기준은 항상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에 관해 무엇을 배우는지 입니다. 이를 위한 유일한 자료가 성서라면, 성서가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지붕 아래에 우리는 우리 전통을 과학자들, 변두리로 밀려난 사람들, 다른 신앙 전통에 있는 사람들에게서 찾는 세계의 본성에 대한 발견과의 끊임없는 대화 안에 우리의 전통을 놓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식별의 과정 아래 하느님이 인류에게 무엇을 원하시는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다듬고자 합니다.


이는 때로 무엇을 믿는지에 관한 답이 불투명해 있음을 뜻합니다. 성공회는 언제나 명료함을 미덕으로 여기지는 않습니다. 성공회는 무엇이 잘못인지를 명백히 따지는 것보다 진리에 가까이 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성공회 전통의 가지 아름다움은 우리가 이러한 질문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검정과 흰색 사이의 영역, 회색 지대에서 사는 것도 감수합니다.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은 신학에서 참인 것을 어떻게 결정하나요?


*****************************************************


성공회 선교정신 THE 5MARKS OF MISSION

  1.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합니다.
  2. 새 신자를 가르치고 세례 주고, 양육합니다.
  3. 사랑의 섬김으로 이웃의 필요에 응답합니다.
  4. 불의한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5. 하느님의 창조질서를 보존하며 지구생명의 회복과 유지에 헌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