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14

하느님 나라 백성의 영적전투! 2018년 8월 26일 연중 21주일하느님 나라 백성의 영적전투! 지난주일 설교에서도 중요한 말씀이었고 오늘 읽은 복음에 다시 나오는 말씀 한 구절을 읽어드립니다. 6: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고 내가 아버지의 힘으로 사는 것과 같이 나를 먹는 사람도 나의 힘으로 살 것이다.” 예수님은 선교사로 오시어 하느님의 사랑으로 하느님 나라를 시작하셨습니다. 그 예수를 생명의 밥으로 먹는 우리 그리스도인도 예수님처럼, 십자가의 사랑으로 이 땅에 하느님의 공평과 정의가 이루어지는 하느님의 나라를 일구어가는 선교적 존재입니다. ‘아버지의 힘으로 살아가신’ 예수님의 삶을 사도행전 10장 38절은 이렇게 기록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예수님에게 성령과 능력을 부어주시고 예수와 함께 계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 2018. 8. 26.
연중 21주일 8월 26일, 연중 21주일 2018. 8. 26.
정희환 카타리나 - 타교파 신자 영접 소감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타교파 신자 영접식을 하게 된 정희환(카타리나)이라고 합니다. 저는 7년 전 직장 동료의 권유로 감리교에서 신앙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신앙을 갖게 된 지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이전교회에서 별 탈 없이 신앙생활을 잘 하고 있는데 작년에 저와 친하게 지내는 친구의 권유로 성공회 서울대성당을 처음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인테리어 일을 하는 저에게는 성공회가 어떤 교회인지 신앙에 대한 호기심이기보다는 건축물에 대한 관심이 먼저 저를 이끌었습니다. 성공회에 대해 들어 본 적도 없었지만 성공회를 안내해준 친구가 ‘너는 개신교보다 성공회가 더 잘 맞을 거야’라고 너무 자주 저에게 권유해서 어떤 곳이 길래 친구가 계속해서 저런 소리를 하는지 제가 직접 예배를 드려보자 라는 마음이 .. 2018. 8. 21.
김명중 아브라함, 정윤경 사라 - 타교파 신자 영접 소감 안녕하십니까.아브라함이라는 이름으로 여러분 앞에 서게 된 김명중입니다. 제가 신명으로 아브라함이라고 정한 이유는, 저의 아내(정윤경 사라) 때문입니다. 아내가 저를 위해서 기도할 때마다 성령께서 아브라함의 말씀을 들려주셨기에 아브라함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이 되기를 소원하는 마음으로 신명을 정했습니다. 성공회 교회에 대해 알게 된 것도 아내의 출장 때문입니다.아내가 회사 연수로 강화도에 가게 되었고, 연수코스로 성공회 강화도 성당에 가게 되었습니다.그곳에서 제게 전해준 안내지를 통해 성공회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게 되었고, 결국 성공회 분당교회에 오게 되었습니다. 저희 부부는 오랜 기간 장로교회에 다니며 신앙생활을 하였습니다.예배를 드리고 말씀을 들으면서 느낀 것은, 어떤 목회자가 인도하느냐에 따라 말씀.. 2018. 8. 21.
살리고 살게 하는 밥, 예수 2018년 8월 19일 연중 20주일 설교말씀김장환 엘리야 신부 (성공회분당교회 관할사제) 살리고 살게 하는 밥, 예수 안토니오님을 하느님께 보내드린 지도 열흘이 지났네요. 송주한 어거스틴 형제가 쓰러진지 어제로 두 달이 지났구요. 별세하신 안토니오님과 유족들을 위해, 그리고 주보에 적혀있는 환우들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중보 부탁드립니다. 별세하신 안토니오님이나 투병 중이신 송그레고리님은 분당교회를 작지만 건강한 교회로 세워 오신 기둥들이셨습니다. 이분들이 예배 자리에 안계시니 허전하고 아쉽기만 합니다. 하지만, 우리 교회의 주인이신 하느님께서 새 가족들을 보내주시면서 위로해 주시네요. 오늘 예배 중 신자기도 시간 후에 3분의 신자영접식을 갖게 되어 감사하고 기쁩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요한복음 .. 2018. 8. 19.
2018년 교회위원회 선거 안내 교회위원회 선거 안내선거일시 : 교회위원 - 2018년 9월 9일, 16일, 신자회장 - 9월 30일선출위원 : 5명, (당연직 위원 : 사제회장, 어머니회장, 아버지회장 등 3명)선거관리위원 : 신자사역자 김은경(가브리엘라), 윤지상(요한)아래 법규를 잘 읽어보시고 기도 가운데 교회위원 후보 5명을 생각해 주세요. 교회위원회의 기능(대한성공회 서울교구 법규 제 12장, 75조) 1. 교회의 성장과 선교에 관한 계획 수립 및 시행 2. 교회 기본재산의 유지관리에 관한 계획 수립 및 시행 3. 교회 회계의 예결산을 포함한 모든 재정 계획 수립과 집행 및 통제 4. 교무금, 성직자 퇴직기금 등 의무금과 제할당금을 적기에 납부토록 조치 5. 교구의회에 파송할 대의원 선출 6. 교회 안에서 발생한 교리 및 법규.. 2018. 8. 19.
연중 20주일 8월 19일, 연중 20주일 2018. 8. 19.
영원한 생명의 양식 2018년 8월 12일 연중 19주일 주일감사성찬례 설교문최성모 요한 신부 주 하느님, 오직 주님만이 우리를 만족하게 하시나이다. 비오니, 우리가 세상의 헛된 만족에서 벗어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영원한 생명의 양식으로 살게 하소서. 열왕상 19:4-8 자기는 하룻길을 더 여행하여 거친 들로 나갔다. 싸리나무 덤불이 있는 곳에 이르러 그 아래 앉은 그는 죽여달라고 기도하였다. “오, 야훼여, 이제 다 끝났습니다. 저의 목숨을 거두어주십시오. 선조들보다 나을 것 없는 못난 놈입니다.” 그리고 나서 엘리야는 싸리나무 덤불 아래 그대로 누워 잠들었다. 그때 하늘의 천사가 나타나 흔들어 깨우면서 “일어나서 먹어라” 하고 말하였다. 엘리야가 깨어보니 머리맡에, 불에 달군 돌에 구워낸 과자와 물 한 병이 놓여 있었다.. 2018. 8. 14.
과학과 신학의 대화 행사명 : 과학과 신학의 대화 기초과정 1 5기 일시 : 2018년 8월 11일(토)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강사 : 우종학 교수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 장소 : 성공회분당교회 성전 2018. 8. 12.
2018년 평화통일남북공동기도주일 기도문 2018년 평화통일남북공동기도주일 기도문 사랑의 하느님! 한 하늘아래 하나의 강토에서 살고 있는 남과 북의 그리스도인들은 올해에도 광복절을 맞이하고 있음을 감사드립니다. 조국의 광복절은 해마다 돌아오지만 우리는 그 감격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73년간 분단된 채 갈등하면서 온전한 사랑을 실천하지 못하고 있음을 진실로 고백하나이다. 역사의 하느님! 우리는 2018년 오늘의 광복절을 새로운 희망을 가지고 맞이합니다. 지난 시기 우리 민족이 겪어온 분단과 전쟁, 적대와 대결의 세월이 점점 물러가고 평화와 번영의 무지개가 한라에서 백두까지 피어오름을 바라봅니다.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느님께서 이 땅에 평화와 통일, 번영의 새 역사가 펼쳐지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평화의 하느님! 분단과 갈등의 대명사였.. 2018. 8. 12.
평화통일주일 8월 12일, 연중 19주일, 평화통일주일 2018. 8. 12.
부르심의 목적! 2018년 8월 5일(설교 : 김장환 엘리야 신부) 부르심의 목적! 지난주일 복음에서, 오병이어 기적을 경험한 군중들은 이내 예수를 왕으로 모시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군중을 피해 산으로 가셨습니다. 저녁이 되어 제자들은 배를 타고 호수 건너편으로 건너가고 산에 계시던 예수님도 호수 위를 걸어 호수 건너편으로 갔습니다. 이렇게 하루가 지나고 다음 날이 되었습니다. 비박을 했던 것인지, 오병이어 기적이 일어난 곳에 있던 군중들이 예수를 찾아 나섰습니다. 이 곳, 저 곳을 찾아다니다가 호수 건너편으로 와서 예수와 제자의 일행을 만났습니다. 군중은 너무 반가와 예수님께 언제 이쪽으로 오셨냐고 묻습니다. 이 질문에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요한 6:26, “정말 잘 들어 두어라. 너희가 지금 나를 찾아온 것은 내.. 2018. 8.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