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17

성공회 그리고 비아 메디아 Via Media 2019년 1월 27일 연중 3주일 설교/말씀최성모 요한 신부 성공회 그리고 비아 메디아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말씀을 나눕니다. 우리 교회, 성공회의 특징이 무엇이냐, 라는 질문에 교우분들께서는 어떤 대답을 하시겠습니까? 우리 교회를 설명할 수 있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요. 저는 그 중 가장 큰 특징이 ‘Via Media’라고 생각합니다. 이 라틴어를 영어로 그대로 옮기면 ‘Middle Road’가 되겠고, 한자로는 ‘中道’, 쉬운 우리말로는 ‘가운데길’입니다. 교우분들께서 잘 아시다시피, 비아 메디아는 오백년 전 종교개혁 과정에서 나온 말이고, 특히 영국 종교개혁에서는 더더욱 중요한 단어입니다. 헨리 8세가 자신의 신앙과 신학적 견해가 아닌 왕위 계승이라는 가장 큰 정치적 이유로 교황의 수위.. 2019. 1. 31.
사도행전을 통해 배우는 소그룹의 방향성 사도행전을 통해 배우는 소그룹의 방향성 일반적인 소그룹과 교회의 소그룹을 핵심적으로 구별하는 요소는 그 그룹의 목적과 방향성이 어디에 있는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성경적 소그룹은 다른 일반적인 소그룹과는 달리 성경 말씀을 기반으로 세워집니다. 이 세상과 구별된 소그룹은 어떻게 다른 것인지 성경말씀, 특히 사도행전에 나타난 초대교회의 모습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교제하는 소그룹 사도 2:46, “그리고 한마음이 되어 날마다 열심히 성전에 모였으며... 순수한 마음으로 기쁘게 음식을 함께 먹으며...”라는 말씀은 소그룹 구성원들이 함께 소그룹 안에서 교제를 나누었음을 보여줍니다. 사도행전에 드러난 초대교회의 소그룹은 주 안에서 함께 교제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구성원이 된다.. 2019. 1. 27.
연중 3주일 1월 27일, 연중 3주일 2019. 1. 27.
혼배성사 (김기영 세실과 이랑혜 앵니스) 2019년 1월 20일 예배 중김기영 세실과 이랑혜 앵니스의 혼배성사가 있었습니다. 두 사람 주님 앞에서 서약하고 약속한 것처럼 평생 성가정 이루길 기도합니다. (두 사람의 결혼식은2월 16일, 12시 30분, 전쟁기념관에서 치뤄집니다.) 2019. 1. 21.
예수님이 주인 되실 때 천국을 누린다! 2018년 1월 20일주일 설교말씀(혼배성사) 김장환 엘리야 신부 예수님이 주인 되실 때 천국을 누린다! 오늘 이 혼배성사를 통해, 부부가 되는 김기영 세실군과 이랑혜 앵니스양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세실군과 앵니스양은 광명교회 청년회에서 만나 근 9년간의 연애 끝에 결혼하는 것입니다. 만남과 헤어짐이 가벼워진 이 시대에 보기 힘든 신실한 청년들입니다. 이렇게 신실한 사위와 며느리를 한 가족으로 맞이하게 된 양가 어른들께도 축하를 드립니다. 저희 성공회는 일반적으로 성당에서 혼배성사로 결혼식을 하지만, 부득이하게 성당이 아닌 곳에서 결혼식을 하게 되면, 성당에서 따로 혼배성사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두 사람은 2월 16일에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결혼식을 하게 되어 오늘 김기영 세실군과 이랑혜 앵니스.. 2019. 1. 20.
연중 2주일 1월 20일, 연중 2주일 2019. 1. 20.
세례 - 공생애의 시작! 2019년 1월 13일 다해 주의세례일김장환 엘리야 신부 세례 - 공생애의 시작! 성공회는 교회력으로 예배하는 교회입니다. 교회력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사건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교회력으로 지난 주일은 주의 공현일이었고, 오늘은 주의 세례일입니다. 다음 주일부터 평주일, 연중주일을 지내다가 3월 6일 재의 수요일부터 사순절을 지키게 됩니다. 교회력으로 예배드리는 이유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사람으로 오시어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배함으로 그분을 따르고 닮아가기 위함입니다. 주의 공현일부터 주의 세례일까지 30년이 훌쩍 지나왔습니다. 그동안 예수는 어떻게 사셨을까요? 루가복음만이 어린이 예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몸과 지혜가 자라나고 하느님과 사람들의 총애를 받으며 건강하.. 2019. 1. 14.
2019년 성공회 분당교회 사목방향 2019년 성공회 분당교회 사목방향 우리는 세상의 빛! 너희도 이와 같이 너희 빛을 사람들 앞에 비추어 그들이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하느님을 찬양하게 하여라. 성공회 선교정신(5Marks)에 따라 실천 과제를 설정하고 실행한다. 1.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합니다. 하느님 나라가 기쁜 소식입니다. 하느님 나라란 하느님의 통치하심입니다. 개인과 가정, 그리고 교회 공동체가 하느님의 다스리심 아래서 평화를 누릴 때 복음이 전해집니다. 이를 위해서,1) 공동체성 강화를 통해 하느님 나라 복음을 누리도록 한다. (1) 연령별 단체 모임 정례화 – 매달 4째 주일 예배 후 (2) 미래세대 활성화 – 교회학교, 청년회 (3) 전교인 수련회 2) “하느님 나라 복음을 살아가기” 제자훈련을 지속적으.. 2019. 1. 14.
주의 세례일 1월 13일, 주의 세례일 2019. 1. 14.
내가 너의 힘이 되어 주리라! 2019년 1월 6일 공현일주님의 제자 ‘성공회 서울교구!’세상의 빛 ‘성공회분당교회’ 지난 1월 1일 ‘거룩한 이름 예수 축일’에 뵌 교우들도 계시지만, 다시 인사드립니다. 20109 새해, 주님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새 해 첫 주일에는 주교님의 사목서신을 대독합니다. 먼저 주교님의 사목서신을 나누고 이후 짧게 말씀을 좀 더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주교님의 사목서신을 대독하는 이유는 성공회는 주교제 교회이기 때문입니다. 지역 교회의 사제는 주교님이 파송하여 대신 목회를 하는 대리자입니다. 지역교회의 선교는 주교님이 제시하는 선교목표를 이루어가는 것이어야 합니다. 북한은 김정은 신년사를 모든 인민이 암송한다는데, 주의 깊게 들으시고 마음에 새겨 주교님을 통해 .. 2019. 1. 6.
2019년 서울교구 선교계획 2019년 서울교구 선교계획“나를 따라오너라. 내가 너희를 사람 낚는 어부로 만들겠다.”(마태 4:19) 성공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개혁’과 ‘성장’입니다. 개혁과 성장은 동전의 앞 뒤 면 같이 함께 추진해야 합니다. 성장을 목표로 하지 않는 개혁은 공허하며 개혁의 밑받침 없는 성장은 내실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실천사항으로 를 소개합니다. 1) 성공회 다움 회복 우리가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성공회 정신과 가치는 ‘조화’와 ‘균형’, ‘일치’와 ‘평화’입니다. 말씀과 성사, 공동체 신앙고백과 일치, ‘주교직’으로 표현되는 사도적, 복음적 권위는 세계 성공회가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정신이며 제도입니다. 우리가 성공회다움을 회복할 때 성장의 원동력을 얻고 교회 안팎으로 희망을 줄 수 있습니다. 2.. 2019. 1. 6.
1월 6일, 공현일 1월 6일, 공현일 2019. 1.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