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12

리더는 섬기는 종 나해 연중 25주일 설교/말씀 : 김장환 엘리야 신부 리더는 섬기는 종 어제부터 시작된 추석명절, 주님 안에서 기쁨 가득한 시간되시길 바랍니다. 성공회는 조상들의 은덕을 기억하는 설과 추석에는 성당에 나와 별세자들을 위한 성찬예배에 참석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래서 설과 추석 성찬예배는 주일예배보다 우선 지키도록 합니다. 내일 오전 10시에 추석성찬예배가 있으니 가족과 함께 오시기 바랍니다. 지난 두 주에 걸쳐 앞으로 2년간 교회를 위해 헌신할 교회위원을 선출했습니다. 30일에 신자회장을 선출하고 사제회장을 지명하면, 신자회장 사제회장 선출직 위원 4분, 당연직 위원 2분 등 8분으로 교회위원회가 구성 됩니다. 신자사역자는 의무봉사자로 교회위원들과 함께 섬기게 됩니다. 신학자들은 16세기 종교개혁이 신자들.. 2018. 9. 23.
한국교회가 “희년실천주일”을 지켜야 하는 이유 한국교회가 “희년실천주일”을 지켜야 하는 이유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교회의 실천은 각자도생의 시대에 고립되어 있는 외로운 청년들에게 새로운 삶의 희망을 준다. 교회의 실천이 철저히 자기를 비우고 오직 그리스도의 사랑 구현으로 이어져, 마음이 상한 이들에게 용기를 준다. 억울하고 원통한 일을 당한 사람들을 교회가 나서서 변호해 주고 슬피 우는 모든 사람과 교회가 함께 울어 준다. 이 땅을 사는 외롭고 가난한 청년들과 노인들은 교회의 품에 평안히 안긴다. 교회가 이전보다 십자가의 그리스도를 더욱 강하게 고백한 것이 아니라 행하던 악에서 떠나 참된 이웃으로서 사랑을 실천했을 뿐인데, 이 땅을 사는 가난한 사람들이 십자가의 그리스도를 고백하기 시작한다. 기독 청년들은 공평과 정의를 실천하여 미래 한.. 2018. 9. 23.
연중 25주일 9월 23일, 연중 25주일 2018. 9. 23.
나의 바위, 나의 구원자이신 하느님 2018년 9월 16일 연중 24주일 감사성찬례 설교문최성모 요한 신부 + 나의 바위, 나의 구원자이신 하느님,제 생각과 제 말이 언제나 주님 마음에 들게 하소서. “나를 따르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를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 오늘 복음서의 예수님 말씀은 우리가 너무나 잘 아는 성서구절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자기만의 십자가를 져야 한다는 것에 어떤 이의도 제기하지 못합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십자가란 말할 수 없이 무겁고 중요한 의미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가 져야 할 십자가가 어떤 십자가여야 하는지에 대해선 두려운 마음이 먼저 드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교우 여러분께서는 지금 어떤 십자가를 지고 계십니까? 그 십자가를 자신있게 지고 가실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그 .. 2018. 9. 18.
람베스 주교회의란 무엇이며, 왜 만들어졌나요? 람베스 주교회의란 무엇이며, 왜 만들어졌나요? 세계성공회공동체는 성장과 더불어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1860년대에 세계 각지에서 서로 다른 목적으로 온 주교들은 캔터베리 대주교와 접촉하여 전 세계 모든 주교가 참가하는 모임을 열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캔터베리 대주교 찰스 롱리Charles Longley는 초대장을 보내 런던 람베스 궁의 관저로 주교들을 초대했습니다. 그것이 이후 개최된 많은 람베스 회의Lambeth Conference의 시발점입니다. 롱리 대주교는 처음부터 첫 모임이 어떤 것이어야 하며, 어떤 것이 되어서는 안 될 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867년 9월 24일, 롱리는 이 회의가 “세계 모든 교회에 대한 의사 결정기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2018. 9. 16.
연중 24주일 9월 16일, 연중 24주일 2018. 9. 16.
차별의 장벽을 뛰어 넘는 사랑으로! 연중 23주일 김장환 엘리야 신부 차별의 장벽을 뛰어 넘는 사랑으로! 저도 사제로서, 생활인으로서 살아가며 적지 않은 근심과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제 혈액형이 A형으로 소심해서인지, 저 자신의 연약함에 대한 것이나, 교우 여러분의 말과 표정, 형편과 처지에 신경 쓰는 경우가 많고 생활인으로서 겪게 되는 여러 문제들은 마음을 무겁게 합니다. 자주 아내와 대화 하며 지혜와 힘을 얻습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하느님의 위로와 격려가 필요합니다. 제 삶에서 하느님 체험, 하느님의 임재 경험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고 소중합니다. 여러분은 어떠신지요? 지난 한 주간 동안 하느님의 임재, 하느님의 현존을 경험하며 위로와 힘을 얻으셨는지요? 저는 지난 수요일 아침묵상과 저녁 수요예배 시간에 그 은총을 누렸습니다. 당.. 2018. 9. 9.
캔터베리 대주교는 어떤 사람이며 성공회 교우들은 그를 어떻게 보나요? 캔터베리 대주교는 어떤 사람이며 성공회 교우들은 그를 어떻게 보나요? 597년 그레고리우스 대종은 영국 제도 남동쪽에 아우구스티누스라는 수사를 파송하여, 현지 앵글로 원주민들, 곧, 그레고리우스의 표현을 빌리자면, “흰 피부의 ‘천사’angel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게 했습니다. 켄트에 상륙하여 캔터베리로 이동한 아우구스티누스는 에셀베르트 왕의 왕비를 비롯한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교 신자라는 사실을 알고 놀라워했습니다. 그리스도교는 초창기부터 브리타니아에 전파되었으며 니케아 신경이 만들어지기도 했던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 두 명의 대표가 참가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때 아우구스티누스가 발견한 것은 그에게 친숙했던 로마 전통이 아닌 지역 켈트 문화의 영향을 받은 그리스도교였습니다. 그레고리우스.. 2018. 9. 9.
연중 23주일 9월 9일, 연중 23주일 2018. 9. 9.
교회 일꾼의 자격 - 신자다움! 2018년 9월 2일 설교문김장환 엘리야 신부 교회 일꾼의 자격 - 신자다움! 어느덧 9월입니다. 어제 초하루 예배를 드리며 시작한 9월에는 교회에 중요한 일정들이 많습니다. 어제 오늘 교회학교 가족 캠프가 어린이 8명, 교사 부모 9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오늘 예배 후에는 어머니회 총회가 있구요. 9일, 16일에는 새로운 교회위원을 선출하는 투표가 진행되고, 9월 30일에는 신자회장을 선출하는 신자총회가 있습니다. 교회위원회는 어머니회장과 아버지회장은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고 사제가 지명하는 사제회장 1분과 선출직 위원 5명 등 8명으로 구성됩니다. 서울교구 법규 80조에 보면, 선거권자는 ‘성체를 영하는 자격을 가진 자로서 교적부에 등록된 18세 이상의 교우’입니다. 피선거권자는 ‘.. 2018. 9. 4.
세계성공회공동체란 무엇인가요? 세계성공회공동체란 무엇인가요?각 나라의 성공회는 다른 그리스도교 교파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그 규모가 작지만, 세계성공회공동체라고 부르는 국제적 단위의 측면에서는 로마 가톨릭교회와 러시아 정교회 다음으로 큰 교파를 이루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기도서에 수록된 ‘신앙의 개요’는 세계성공회에 대하여 대단히 훌륭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세계성공회공동체는 하나이고 거룩하며 사도로부터 내려오는 공교회의 사목과 교리를 받아들이며 캔터베리 대주교와 상통관계에 있는 자치교회들의 연합체이다.”언뜻 보기에 성공회는 로마 가톨릭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성공회를 로마 가톨릭교회라고 오해하거나 때로 로마 가톨릭교회의 아류라고 농담 삼아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목할 것은 로마 가톨릭교회가 모든 수위권을 가.. 2018. 9. 2.
연중 22주일 9월 2일, 연중 22주일 2018. 9. 2.